본문 바로가기

food with

원소주 편의점 판매 개시

반응형

원 소주가 지난 7월 12일부터 편의점에서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근데 아직 까지 충분한 물량 생산에 문제가 있는지, 화요일, 목요일, 토요일 4병씩 입고된다고 한다.

 

원 스피리츠의 소주 브랜드  원 소주 스피릿가 GS25와 GS더 프레시에서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상기 편의점에는 화요일, 목요일, 토요일마다 점포당 4개씩 들어온다고 한다.

 

출처 msbing

 

지난 7월 12일부터 GS25와 GS더 프레시에서 판매가 시작된 원 소주 스피릿

 

출시 일주일 만에 2만 병이라는 ‘완판 행진’을 기록하였던 일명 ‘박재범 소주’로 불리는 원 소주가 이제는 편의점과 마트에서 판매하게 되었다고 한다.  
 

 

지난 7월 5일 GS리테일은 전국에 1만 6000여 개에 달하는 편의점 GS25와 전국 350개가 있는 슈퍼마켓 GS더 프레시에서 7월 12일부터 원 소주 스피릿을 판매 개시함을 알렸다.  


 

GS리테일의 판매처인 GS25와 GS더 프레시에 입고되는 원 소주 스피릿은 가수 박재범이 설립한 주류제조 전문기업인 원 스피리츠가 작년 ‘원 소주’에 이어서 두 번째로 선보이는 증류식 소주이다. 원 소주 스피릿은 증류식 소주 특유의 깔끔함과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며, 기존 원 소주 가격보다는 2000원 저렴한 1만 2900원에 판매된다고 한다.  

 

출처 msbing


 
최초에 선보였던 원 소주와는 디자인에서 달라진 점에 눈의 뜨인다. 원 소주 스피릿의 디자인은 우리나라 전통 자개를 모티브로 전복 껍데기 무늬의 홀로그램박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이처럼 판매처가 확장되었지만, 이전의 원 소주와 같은 품절 대란은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 이유는 판매 점포별로 하루 판매 수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인데, 먼저 편의점 GS25는 매주 화요일, 목요일, 토요일을 원데이(WON DAY)로 지정하고 있고, 점포별로 하루 최대 4개씩만 입고될 예정이라고 전하고 있다.


 
GS슈퍼마켓(새로운 이름-GS더 프레시) 역시나 매주 화요일마다 20병씩만 입고된다고 한다.

 

출처 msbing

GS슈퍼마켓의 새로운 이름 GS더 프레시

 

오진석 GS리테일 플랫폼 B/U장 부사장은 “유명 아티스트이자 대한민국의 새로운 주류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박재범의 원 소주를 유통업계 중에서는 최초로 공식 판매 및 독점 판매할 수 있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원 소주 스피릿 판매는 경영주의 수익 증대와 연결되어 있어서 상생을 강화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데, 원 소주 스피릿 구매를 위하여 GS25와 GS더 프레시를 찾아가게 되는 점포로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출처 msbing

 

출처 msbing

 

 

이쯤에서 궁금증이 발동한다. 이렇게 들여오기만 해도 대박인 원 소주를 GS에서는 어떻게 해서 독점 판매가 가능하였는지라는 질문이다.

GS는 원 소주와의 협상 과정이 정말 드라마틱하였다고 하는데, 출시되기 이전인 2021년 9월부터 제조사 원 스피리츠와 교감을 시작했고, ‘스트리트 댄스’를 비롯한 서브컬처와 연계한 문화 마케팅 경험, GS25를 ‘한국형 리쿼 샵’으로 만들겠다는 비전 등이 딱 맞아떨어지면서 가능했다고 전하고 있다.

 

출처 msbing

GS가 원 소주에 많은 것을 양보했다는 느낌이 팍 오는 지난 6월 팝업스토어 모습

 

위 팝업스토어 사진에서 보듯이 GS의 BI(Brand Identity)를 포기하고, 원 소주의 검은색으로 매장을 도배하는 과감한 결정을 하였는데, 여기서 GS가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짐작이 간다. 단순한 주류 팝업 스토어를 넘어서 함께 만들어 나갈 컬처 리테일의 새로운 모델이라고 지칭했을 정도였다고 말한다. 그만큼 원 소주를 계기로 변화하고자 하는 GS의 강한 의지가 느껴진다.

 

GS가 이렇게 원 소주에 승부를 건 이유는 CU의 곰표에게 당했던 기억으로 풀이된다. 작년부터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의 실적이 GS리테일을 압도하고 있다는데, 여기에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작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곰표 밀맥주를 비롯한 수제 맥주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제 원 소주를 독점 판매하는 GS리테일이 CU와의 경쟁도 그렇고 앞으로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지켜봐도 재밌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