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언리미트 대체육 미국 전역 판매 개시

반응형

대체육 브랜드인 언리미트(UNLIMAET)가 미국 전역에서 판매를 개시하였다는 소식입니다.

작년에 일본의 한 대체육 브랜드인 넥스트 미트(NEXTMEAT)가 미국에서 상당히 좋은 반응을 일으켰었는데, 과연 한국 기업 중 어느 회사가 대체육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할까 궁금했었다. 그런데 좀 생소한 브랜드이지만 언리미트라는 회사가 있었군요. 반가운 소식이라 함께 공유해 봅니다. 

대체육에 대한 관심은 지난해부터 갖기 시작하였는데, 저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사업의 규모는 어마 무시하게 커질 것 같다는 상상이 되기 때문이지 않을까 한다.(만약 대체육으로 대부분의 고기류를 COVER 한다면 미국산 소고기를 더 이상 수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대신 미국산 콩을 더 수입해야 하는지 궁금해진다)  

 

미국 진출을 알리는 언리미트 뉴욕 광고 // 출처 sedaily


식물성 고기를 생산하는 푸드테크 브랜드인 언리미트(UNLIMEAT)가 드디어 미국에 진출한다는 소식이다.


언리미트는 2019년 대두 단백, 코코넛오일, 카카오파우더, 쌀가루 등 100% 식물에서 추출한 재료만을 사용하여 만들어낸 대체육 제품인 ‘언리미트 슬라이스’를 출시했었다.
대두에서 추출한 단백질과 자체 익스트루딩 기술을 이용하여 완성한 언리미트 슬라이스는 마치 소고기와 같은 식감과 풍미를 갖고있다고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르고 있엇지만 이미 영국의 푸드테크 500 리스트에 그 이름을 올려놓고 있으며, 프랑스 몽드셀렉션 2020에서는 동상을 수상하는 등 언리미트의 기술력은 세계 각처에서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언리미트 슬라이스 이후 다짐육처럼 쓸 수 있는 식물성 민스 그리고 오랜 시간 구워내서 결대로 찢은 듯한 형태의 풀드 바비큐 등을 출시하였고, 현재 국내 시장을 넘어서 중국, 홍콩, 호주, 대만,  두바이(UAE), 베트남 등 여러 나라에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면서 저변을 확대중이라고 한다.


이번에 이뤄낸 미국 진출은 언리미트의 계획하에 진행중인 2022년 세계화 전략의 첫번째 행보로써, 미국 전역에 온라인 판매부터 시작하여 레스토랑 메뉴 런칭, 오프라인 스토어 등 순차적으로 입점할 예정이라고 한다.


언리미트는 이번 미국내 온라인 런칭을 기념하기위해 전 세계 광고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한복판에 언리미트의 미국 진출을 알리는 광고를 선보였다. 웨스트 43번가와 7번 애비뉴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는 로이터 통신 전광판을 통해서 “한국에서 도착한 건강하고 맛있는 식물성 고기를 미국에서 만날 수 있다”라는 메세지를 전하고 있다고 한다.
 

출처 msbing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의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세계 대체육 시장 규모는 55억8770 달러로 추산되는데, 2023년경에는 약 60억 3600달러(약 7조 548억원) 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점점 더 가치소비와 윤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 변화에 따라 2040년쯤에는 대체육이 전체 육류시장의 60%이상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로 대한민국은 전 세계 200여개 나라중에서 12번째로 고기를 많이 먹는 나라라고 하니 대체육의 발전은 우리의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라고 볼수 있다. 그리고 대체육은 식품에서 추출한 재료들로 만들엊므로 농업과도 매우 밀접한데, 주원료의 수입처나 스마트팜을 통한 식물성 재료 생산도 중요한 요소를 보여진다.
 

미국은 채식 문화부문에서 상당히 성숙한 시장이라할 수 있다. 미국의 대체육 시장 규모는 약 10억 달러 정도로 추산되는데, 이는  글로벌 대체육 시장에서 약 21%의 비중을 차지하는 거대한 시장이다. 비욘드 미트와 임파서블 푸드가 출시된 이후 미트리스팜, 퀀, 모닝스타팜 등 다양한 대체육 브랜드가 등장했었지만, 한식 메뉴를 콘셉트로 하는 비건 제품을 찾는게 쉽지는 않았다.


기생충, 오징어 게임과 같은 한국산 영화와 드라마 컨텐츠와 BTS를 필두로 하는 K-Pop이 한류 인기를 상승시키면서 미국내에서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언리미트의 대체육 제품인 슬라이스와 풀드 바비큐는 불고기, 고추장 볶음과 같은 한식류에는 물론이고 다양한 아시아 요리에도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한다.
 
언리미트는 앞으로도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소개하면서 미국 소비자의 식탁에 다양한 대체육 메뉴의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언리미트 제품들 // 출처 sedaiy

 


언리미트 제품의 판매와 배송은 현재 울타리몰 USA에서 맡고 있다. 울타리몰 USA는 로스앤젤레스, 산호세, 얼바인 등 캘리포니아 지역의 3개 지점과 시애틀, 토론토 등 미국과 캐나다 7개 지역에 물류거점을 확보하여 한국 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커머스 업체로, 최근 미국 전역 어디에서든지 1박2일 안에 도착하게하는 번개 배송을 선보였고 어디서나 빠르게 한국산 식품을 받아볼 수 있는 물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언리미트 관계자는 "미국 서부지역 중심으로 공급망과 물류 네트워크를 확보하여 미국내 시장 확대를 본격화할 계획이다”라며, “다양한 요리에 최적화된 식물성 고기를 미국 시장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선보이고 만날 수 있게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히고 있다.

 

진짜 고기처럼 보이는 언리키트 제품 // 출처 msbing

 

반응형